경영, 트렌드, 이슈

빅데이터로 살펴보는 비건 트렌드

Walnut 2021. 4. 30. 18:49
728x90
반응형

나의 비건에 대한 관심의 시작, 비욘드 미트

 2019년에 미국 주식 차트를 잠시 살펴본 적이 있다. 이슈 기업 중에 '비욘드 미트(Beyond Meat)'가 있었다. 상장한 지 얼마 되지 않을 때였는데, 하루에 몇십 프로씩 상승하는 차트를 보며 놀라움을 금치 못했었다. 그때, 비건에 대하여 사람들의 관심이 많고, 비건이 고기의 대체제로서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Image from Yahoo Finance

 

 야후 파이낸스에서 비욘드 미트의 주식 차트를 살펴 보았다. 2019년 4월 29일 66.79로 마감한 가격은 2019년 7월 22일 234.9로 마감했다. 약 3개월 동안 3.5배나 증가한 것이다. 상장하자마자 비건 미트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얼마나 뜨거웠었는지 차트가 보여주고 있다. 이후 그 열기가 식어 급락을 지속하다가, 최근에는 131의 가격을 나타내고 있다. 초반의 뜨거움은 식었지만, 여전히 사람들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빅데이터로 살펴보는 비건 트렌드

 과연 비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어느 정도일까? 궁금함에 구글트렌드의 빅데이터를 살펴보고 싶어 졌다. 지역은 글로벌로 설정하고, 기간은 오늘(2021년 4월 30일)부터 1년간의 기간으로 네 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았다. 먼저, 'vegan', 'pork', 'beef' 세 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았다. 파란색 선이 'vegan', 빨간색 선이 'pork', 노란색 선이 'beef'에 대한 관심도를 나타낸다. (참고로,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수치는 특정 지역 및 기간을 기준으로 차트에서 가장 높은 지점 대비 검색 관심도를 나타낸다. 값은 검색 빈도가 가장 높은 검색어의 경우 100, 검색 빈도가 그 절반 정도인 검색어의 경우 50, 해당 검색어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0으로 나타난다. [구글 트렌드 설명 참조])

 

전세계/2020년4월~2021년4월/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vegan(파란색), pork(빨간색), beef(노란색) [Image from Google Trend]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세계적으로 비건(vagan)에 대한 관심이 소고기(beef)나 돼지고기(pork)에 뒤지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다, 한 가지 더 키워드를 추가하면서 재미있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바로, 'chicken'을 추가한 것이다.

 

전세계/2020년4월~2021년4월/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vegan(파란색), pork(빨간색), beef(노란색), chicken(초록색) [Image from Google Trend]

 


   치킨에 대한 관심은 비건, 돼지고기, 소고기가 따라갈 수 없을 만큼 월등하게 뛰어났다. 전세계적인 닭고기 사랑을 빅데이터에서 느낄 수 있었다.

 그 다음에는 지역별로 비교 분석한 자료를 살펴보았다. 

 

vegan(파란색), pork(빨간색), beef(노란색), chicken(초록색)에 대한 지역별 비교 분석 [Image from Google Trend]

 


 지역별 비교 분석에서 흥미로운 점은, 북미, 캐나다, 호주, 인도, 동남아시아 등의 나라에서 치킨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았다는 점이다. 그리고 비건에 대한 관심은 유럽 지역에 집중 되어 있었다. 비건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 5위 안에 있는 독일, 스위스, 프랑스, 네덜란드, 벨기에는 비건에 대한 관심이 치킨과 비슷하거나, 더 높게 나타났다. 유럽 지역의 비건에 대한 관심이 치킨보다 더 높다는 점은 놀라움과 동시에, 더 나은 환경을 지향하는 그들의 가치관을 데이터 속에서 느낄 수 있었다. 

 그렇다면, 한국은 비건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로 나타날까? 지역은 대한민국으로 설정하고, 기간은 오늘(2021년4월30일)부터 1년간의 기간으로 네 가지 키워드를 살펴보았다. '비건', '돼지고기', '소고기', '치킨' 네 가지 단어를 설정했다. '치킨'의 경우 사람들이 '닭고기'라는 단어보다 '치킨'이라는 단어로 더 많이 검색하는 것을 확인하고, '치킨'이라는 단어를 선택하였다.

 

대한민국/2020년4월~2021년4월/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비건(파란색), 돼지고기(빨간색), 소고기(노란색), 치킨(초록색) [Image from Google Trend]

 

 한국의 경우, 치킨에 대한 관심이 비건, 돼지고기, 소고기에 비해 약 4배 이상의 월등히 높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치킨 사랑은 한국에서도 변함없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비건, 돼지고기, 소고기 세 가지 키워드만 살펴보았을 때는, 소고기, 돼지고기, 비건 순으로 관심이 많다. 한국에서는 비건이 아직 다른 육류에 비해 관심이 낮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비건 자체의 관심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비건에 대한 관심이 아직 다른 육류에 비해 낮기는 하지만, 비건 자체에 대한 관심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대한민국을 지역으로 설정하고, 2021년4월말을 기준으로 지난 5년간 '비건'에 대한 관심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대한민국/지난5년간(2016년4월말~2021년4월말까지)/비건에 대한 시간 흐름에 따른 관심도 변화 [Image from Google Trend]

 


  비록 '비건'이 한국에서 다른 육류에 비해 관심도가 낮기는 했지만, 지난 5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봤을 때는 그 관심도가 우상향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래 먹거리로서, 비건에 대한 관심이 앞으로 꾸준히 증대될 지 기대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