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트렌드, 이슈

놀면뭐하니 MSG워너비 빅데이터로 보는 인기순위

Walnut 2021. 5. 12. 23:12
728x90
반응형

 유일하게 보는 예능프로가 '놀면 뭐하니'이다. 작년에 한창 '싹쓰리'와 '환불 원정대'를 너무 재밌게 봤었다. 한동안 텔레비전 프로를 안 보다가, 최근에 다시 보기 시작했다.

 '유야호'로 변신한 유재석이 'MSG워너비'라는 남성그룹 멤버를 뽑고 있었다. 처음에는 유재석이 진행하는 '복면가왕'인가, '히든싱어'인가 싶다가, 지난주에는 '슈퍼스타케이'나 '케이팝스타'같은 오디션 프로를 방불케 하는 구성이 재미있었다. 유재석이 멤버를 홀로 다 뽑고, 그 많은 멤버들을 이끌며 혼자 진행을 하는데도 부담이 느껴지지 않고, 재미있어 가족들과 즐겁게 보았다. 

 지난주 의외로 좋았던 여덟 멤버들의 합창 '상상더하기'를 볼 수 있는 링크를 남겨본다.
 ☞ https://youtu.be/8u0stm87rbE  

 오늘은 재미로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여덟 멤버들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 즉 인기도가 어떤지 알아보았다! 이건 정말 재미로 보는 것임을 밝혀둔다. 재미있는 것은 '구글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의 순위가 꽤 다르게 나왔다는 점이다. 

※ 분석 시 설정 사항

 - 5월 8일(토) 일 방송직 후, 사람들의 검색량이 늘었을 것을 감안하여, 5월 8일의 멤버 이름 검색량을 비교하였다.
 -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 모두 검색어를 한 번에 5개만 입력할 수 있어, 검색량이 적었던 세 멤버는 제외하고 표시하였다.


 <<놀면 뭐하니 MSG워너비 멤버들의 5월 8일(토) 인기도 순위 TOP5!!>>

 첫 번째, '구글 트렌드'의 결과이다. '대한민국', '지난 3개월간'으로 설정 후, 멤버들의 이름을 입력하여 살펴보았다.

 '구글 트렌드'에서 가장 인기 있던 멤버는 1위 쌈디, 2위 김정민, 3위 지석진, 공동 4위 이상이, KCM 이였다. 쌈디의 인기가 높은 것이 놀라웠고, 나이가 많은 멤버인 김정민과 지석진이 높은 검색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그래프를 살펴보면, 옆에 보라색(이상이) 산이 있다. 이 날은 4월 24일(토)이었다. 이 날은 배우 이상이에 대한 관심이 하늘을 찔렀다는 점이 재미있었다. 4월 24일이면 얼굴 공개가 안되었을 때인데, 사람들이 이미 알아챘거나, 다른 프로에 나왔을 수도 있다. (모든 프로를 다 보지는 않으므로 알 수 없다.^^;)

 두 번째, '네이버 데이터랩'의 결과이다. '지난 3개월간', '모든 범위', '모든 연령', '모든 성별'로 설정 후, 멤버들의 이름을 입력하여 살펴보았다. 더 자세히 살펴보고 싶은 경우에는, 연령이나 성별을 분리하여 분석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가장 인기 있던 멤버는 1위 쌈디, 2위 원슈타인3위 이상이, 4위 이동휘, 5위 박재정이었다. 쌈디의 인기는 네이버에서도 여전히 드러나고 있었다. 쌈디는 4월 24일까지는 검색량이 많이 않았던 것으로 보아, 정체를 잘 숨겼던 것 같다.

 또 재미있는 점은, 구글에서 검색도가 낮게 나타났던 원슈타인, 이동휘, 박재정이 네이버에서는 5위 안으로 들어왔다는 점이다. KCM, 김정민, 지석진이 오히려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 아무래도 구글을 사용하는 연령대와 네이버를 사용하는 연령대의 차이로 인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위 그래프에서도 역시 4월 24일(토)의 멤버들 이름의 검색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여기에서는 이상이는 물론이고, 원슈타인에 대한 관심도가 굉장히 높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마지막 결론!

 1) 5월 8일(토) 방송 이후, 쌈디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가장 높았다.
 2) 구글에서는 연령대가 높은 김정민, 지석진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네이버에서는 연령대가 낮은 원슈타인, 이상이, 박재정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3) 전체적으로는 이상이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다.
 4) 빅데이터 분석에 관계없이 멤버 결정은 '유야호'가 한다.

 이상, 재미로 살펴본 MSG 워너비의 인기 순위였다.☆
 앞으로 어떻게 멤버가 결정되고, 어떤 음악들을 방송에서 접할 수 있을지 기대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