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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구글의 성과에 미친 영향과 팬더믹 동안 개발한 LaMDA

Walnut 2021. 5. 23.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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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토리에 구글 애드센스를 달 수 있게 된 기념으로 구글의 실적 리포트를 살펴보았다. 비록 지금은 내 블로그를 보는 사람이 굉장히 적지만,^^; 그래도 구글이 수익 관리 및 운영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궁금해졌다.

코로나는 구글의 성과에도 영향을 미쳤다. 사람들이 실내에서 하는 활동이 많아지고, 온라인에 접속하는 시간이 늘어나 구글의 성과도 좋아졌을 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2021년 1분기 알파벳 주식회사 실적 리포트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We began to observe the impact of COVID-19 on our financial results in March 2020 when, despite an increase in users' search activity, our advertising revenues declined compared to the prior year due to a shift of user search activity to less commercial topics and reduced spending by our advertisers.
2020년 3월 코로나가 우리의 재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았다. 사용자들의 검색 활동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광고 수익은 전년대비 감소했다. 왜냐하면 사용자들의 비상업적인 주제에 대한 검색이 늘었고, 광고주들이 광고비를 줄였기 때문이다.

During the course of the quarter ended June 30, 2020, we observed a gradual return in user search activity to more commercial topics, followed by increased spending by our advertisers that continued throughout the second half of 2020.
2020년 6월 말에 이르러서야 사용자들의 검색 활동이 점점 상업적인 주제들로 옮겨갔고, 광고주들의 광고비 지출도 증가했다.

Over the course of 2020, we experienced variability in our margins as many of our expenses are less variable in nature and/or may not correlate to changes in revenues.
2020년 전반적으로 마진의 변동성을 경험하였다. 우리가 지출하는 비용들은 수입의 변동과 관련 없이 꾸준히 지출해야 하는 고정 비용이기 때문이다.

During the first quarter of 2021, we continued to benefit from elevated consumer activity online and broadbased increases in advertiser spending. We remain focused on innovating and investing in the services we offer to consumers and businesses to support our long-term growth.
2021년 1사분기동안 온라인 사용자의 증가와 광고주들의 광고비 지출로 지속적으로 이익이 증대되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우리의 장기적 성장을 지원하는 사용자들과 사업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발전을 위해 혁신하고 투자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다.

For example, we continue to invest in our technical infrastructure and data centers. Additionally, certain expenses continued to be lower due to the ongoing pandemic, such as advertising and promotional, and travel and entertainment. These factors, combined with the adverse impact of COVID-19 on the first quarter of 2020, positively affected year-on-year growth trends in our financial results.
우리는 지속적으로 기술적 기반과 데이터 센터에 투자하고 있다. 또한 팬더믹이 계속됨에 따라 광고, 프로모션, 여행, 여가 등에 사용되는 특정 비용은 감소하는 추세다. 이런 요소들은 2020년 1사분기에는 부정적인 요인이었으나, 현재는 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The COVID-19 pandemic continues to evolve, be unpredictable and affect our business and financial results. Our past results may not be indicative of our future performance, and historical trends in our financial results may differ materially.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한 상황들은 계속 변화하고 있다. 이는 예측 불가하며 우리의 사업과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우리의 과거 실적을 미래 성과 예측의 지표로 삼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 2020년 1사분기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수익이 줄었으나, 2분기부터 실적이 회복되었음을 알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위의 마지막 문장인데, 현재 코로나로 인한 환경의 불확실성이 구글의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실질적인 2020년과 2021년 1사분기의 수익은 아래와 같다. 2020년 1사분기와 비교했을 때, 2021년 수익이 약 34% 증대됨을 알 수 있다.

알파벳 주식회사의 수익 구조 [GOOG 10-Q 참고]

위의 수익 구조에 해당하는 요소를 자세히 살펴보았다. Google Services구글 서비스는 광고, 안드로이드, 크롬, 하드웨어, 구글맵, 구글플레이, 검색과 유튜브 등의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구글 서비스의 수익은 주로 광고; 앱 판매, 인앱 구매, 디지털 콘텐츠 제품, 하드웨어; 그리고 유튜브 프리미엄과 유튜브 TV 구독비에서 창출되고 있다.

Google Cloud구글 클라우드는 구글의 인프라스트럭처와 데이터 분석 플랫폼, 협업툴, 그리고 기업 사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구글 클라우드는 Google Cloud Platfrom("GCP")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와 Google Workspace구글 워크스페이스 협업 툴 사용자들로부터 창출된다.

Other Bets미래 수익원으로 기대를 걸고 있는 신사업 분야라고한다. 현재는 라이센싱과 R&D 서비스, 그리고 인터넷 서비스 매출로 이루어지고 있다.


2021년 5월22일 야후 파이낸스에 구글과 관련된 뉴스가 나와 살펴보았다. (원문: https://finance.yahoo.com/news/google-ceo-sundar-pichai-on-moonshot-in-search-134034190.html)
구글 CEO: 우리의 궁극적인 "문샷 Moonshot"은 여전히 검색이다!

시가총액 1.5조 달러를 기록하고 있는 구글. 이 거대 기업의 현 CEO는 Sundar Pichai선다 피차이라는 인도계 미국인이다. 그는 최는 야후 파이낸스와의 인터뷰에서 구글의 궁극적인 "문샷Moonshot"은 여전히 검색이라는 흥미로운 말을 남겼다. 실리콘밸리에서 문샷이란, 인간의 미래를 바꿀 거대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꾸는 혁신적인 도전을 의미한다고 한다. 그의 인터뷰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았다.

"[For] me, our ultimate moonshot is still Search. I know people would be surprised to hear that 20 years in. Search works very well, but because I'm working on Search, I see all the limitations. Even today, when people type in a complex query, we're looking at keywords trying to match it. We still have a long way to go to actually understand what the user's intent is, the context, where they are coming from, and giving the best answer. So that is still the moonshot,
우리의 궁극적인 문샷은 여전히 검색이다. 20년 동안 같은 말을 듣고 있다는 사실에 사람들이 놀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검색은 매우 작동을 잘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검색 분야에서 일하고 있고, 여전히 많은 한계들이 눈에 밟힌다. 심지어 오늘도 사람들이 복잡한 질문을 검색하면, 우리는 최적의 결과가 나올 수 있는 키워드를 찾고 있다. 사용자의 의도가 무엇인지 아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갈 길이 멀다. 그러니 검색이 여전히 우리의 문샷인 것이다."

팬더믹으로 일년간 중단되었던 구글 I/O 개발자 콘퍼런스가 이번 주에 열렸다. 이 자리에서 구글은 많은 신제품을 선보였다. 곧 공개될 안드로이드12 운영체제를 비롯하여, "Project Starline프로젝트 스타라인"이라 불리는 3D Video Conferencing화상회의, 피부병을 진단하는 인공지능, 그리고 LaMDA-a language model for dialogue applications 등을 발표했다.

이 중 LaMDA는 오픈 도메인으로 어떤 주제든 대화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피차이에 의하면 LaMDA를 통해서 실질적인 대화가 가능하며, 절대 같은 이야기를 반복하지 않는다고 한다.

LaMDA's conversational capabilities as having the "potential to make information and computing radically more accessible and easier to use, " including to add better conversational features in Google Assistant, Search, and Workspace.
LaMDA람다의 대화 역량은 정보와 컴퓨팅을 접근과 사용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급진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구글 어시스턴트, 검색, 워크스페이스 등의 구글 서비스를 대화로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출저: https://searchengineland.com/googles-lamda-will-enable-open-ended-voice-conversations-348729 >


미래에 타자를 치지 않고 듣고 말하는 것만으로도 모든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시대가 올 것 같은 기분이다. 집마다 로봇 도우미들이 친구가 될 날이 멀지 않은 것이 아닐까..

어.. 블로그로 수익 창출해보겠다고 티스토리에 열심히 글쓰고 있는데, 사람들은 문자와 점점 멀어지는 거 아닐까..? 그래도 생각 정리에는 글쓰기 만한 것이 없는 것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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